소화기클리닉 위암·대장암

위장관질환

위와 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소화와 관련된 이상 증세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소화불량, 속 쓰림, 헛구역질, 트림, 상복부 통증,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위장관질환은 소화관을 통한 에너지 흡수율을 떨어뜨리고 전신 건강을 악화시키는 등 생명활동과 전신 건강의 기본이 되므로 올바른 관리와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위장관질환

식도, 위, 십이지장 질환 식도염, 식도 궤양,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염, 십이지장 궤양 뿐만 아니라 식도암, 위암 등의 질환에 대해 진료와 검사를 시행합니다.
소화불량, 헛구역질, 상복부 통증,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상담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식도, 위, 십이지장 질환
식도염, 식도 궤양,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염, 십이지장 궤양 뿐만 아니라 식도암, 위암 등의 질환에 대해 진료와 검사를 시행합니다.
소화불량, 헛구역질, 상복부 통증,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상담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하부 위장관 질환 불규칙한 배변이나 혈변, 만성설사, 반복적인 복통,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대장질환에 대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대장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40세 이상부터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하부 위장관 질환
불규칙한 배변이나 혈변, 만성설사, 반복적인 복통,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대장질환에 대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대장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40세 이상부터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췌장 및 담도 질환 우상복부 통증, 체중감소, 황달, 상복부 통증 등이 췌담도계 질환의 대표 증상입니다. 췌장암과 담도계 암은 증상이 발생하면 이미 완치 시기가 지난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진단 만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췌장 및 담도 질환
우상복부 통증, 체중감소, 황달, 상복부 통증 등이 췌담도계 질환의 대표 증상입니다. 췌장암과 담도계 암은 증상이 발생하면 이미 완치 시기가 지난 경우가 많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진단 만이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인


불규칙한 습관
소화기는 규칙적인 활동과 휴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폭식, 과식, 야식 등 예상치 못한 음식섭취는 소화기에도 부담을 주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소화기는 자율신경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자율신경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염증 및 기능장애를 일으킵니다.

그 외의 원인들
불규칙한 수면 및 생활패턴, 운동부족, 음주과다, 흡연 등은 위장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